겪기싫은 요요현상, 그 이유와 극복방법



다이어트를 해보신분이라면 모두 공감하는 최대의 적
바로 요요현상입니다.
기껏 힘들게 살 다 빼놨더니 도로 순식간에 쪄버리는 이런 기가막히고 악마같은 존재는
어떻게 생겨나는걸까요?




요요현상의 발생원인

1. 신진대사가 저하될 때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서 식사량을 크게 줄이시게 되면
인체의 방어기전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저하됩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는거죠.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면?
인체가 활동적인 인체가 아닌 저장형 인체로 변하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신체는 살이 쪄도 잘안빠지고, 몸이 쉽게 붓는 등 좋지 않은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2. 영양소의 균형이 무너질 때

다이어트를 하실때 단식을 하시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소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인해 보기좋은 몸매보다는 볼품없는 몸매가 되고
식욕이 아주 왕성해집니다.
몸안의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려는 본능이죠...


3. 절약유전자

우리의 몸은 과거에 생존을 위해 진화해왔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절약유전자이죠. 몸을 정상으로 되돌리기위해 절약유전자가
몸속에 적은양의 칼로리가 들어와도 축적을 시키게 되고
모두 지방으로 바뀌게 되는것입니다.


4. 착각

다이어트 초기에 체중이 크게 줄어드는 시기가 있는데
몸안의 수분이 빠져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수분이 빠진것을 자신의 지방이 빠졌다고 생각하게되어
안심하고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살이 오히려 더 찌게되는 것입니다.











요요현상 방지&극복방법

1.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합시다.

다이어트를 할때 단식이나 절식같은 급격한 체중감소를 유발하는
다이어트방법은 몸의 영양소 불균형을 유발해서 결국 요요현상을 초래하게됩니다.


2. 유산소운동

다이어트를 할때에도 유산소운동이 많은 도움이 되지만
요요현상을 극복하려 할때도 유산소운동은 도움이됩니다.
빨리 걷기, 조깅, 수영,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줄넘기, 자전거타기 등을 하며 요요현상을
극복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3. 음식 섭취는 조금씩

다이어트가 잘 되었다고 기쁜마음에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요요현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 살찌던 것보다 배는 더 빠르게 살이 찔 가능성이 있구요.
즉, 다이어트가 끝난뒤에도 음식섭취는 조금씩 늘려나가는게 좋습니다.


4. 체중 유지

감량된 체중을 최소 6개월정도는 유지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할때 했던 운동이나 행동들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6개월정도는 유지시켜줘야
요요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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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 아하~ 감사합니다 ^^ 지금 확인하러 갑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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